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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한 RGB : The Puzzle! https://unfunhy.tistory.com/4 (소개 글 링크)

 

RGB : The Puzzle - 무턱대고 시작한 안드로이드 게임 만들기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드디어 RGB : The Puzzle 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되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unfunhy.RGB_ThePuzzle RGB : 3원색 퍼즐 게임 - Google Pla..

unfunhy.tistory.com

 게임 출시 하루 전! 게임 출시 전 마지막 테스트를 위해 테스트 광고 아이디와 광고 단위 아이디를 모두 지급받은 실제 광고 아이디로 바꾸고 내부 테스트 버전으로 테스트 하던 중, 광고는 제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했으나 몇 가지 사소한 문제들이 발견되어서 2 ~ 3 번 정도 내부 테스트를 다시 진행하게 되었다.

 그런데 테스트를 하던 도중 갑자기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발견했고, 코드 상의 문제가 있나 확인 하던 도중 갑자기 소름끼치는 생각이 스쳐지나갔다. 혹시나 해서 확인해보니 역시나였다...

 

 

 

애드몹 정책 위반 - 사유 : 클릭 유도

 

그리고 몇 분 후 다음과 같은 메일이 왔다.

 

 

애드몹 블락에 대한 무서운 글을 너무 많이 봐서 순간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다. 

https://www.androidpub.com/2747057 (무서운 글 링크) 출시를 앞두고 있었는데 허탈했다. 다행히 부정클릭은 아닌 걸 보니 테스트 막바지에 실제 광고 아이디 써서 블락 당한건 아닌 것 같았다. 그럼 무효 클릭 유도는 뭐지? 저는 클릭 유도같은거 한 적이 없는데요??? 세상 억울 했지만 그래도 일단 이의 신청을 하기 위해 문제가 뭔지 알아봤다.

 

 

 애드몹 정책센터에서 찾은 정책 위반 사유 중 클릭 유도

  • 게시자는 어떤 식으로든 사용자가 Google 광고를 클릭하도록 고의로 유도해서는 안 됩니다. 앱에서 클릭 가능한 요소와 너무 가까운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 사용자가 광고의 핵심 콘텐츠와 기능을 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구현하는 것, 광고 크기를 표준 크기 이외의 크기로 설정하거나, 보이지 않게 설정하거나, 사용자가 보기 어렵게 설정하는 것 등이 여기에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현 도움말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내 앱 같은 경우에는 먼저 클릭 가능한 요소와 광고의 위치가 너무 가까운 문제가 있는 것 같았고, 좀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시 갑자기 전면광고가 나오던 것과 스테이지 클리어시 나오는 별조각들이 하단 배너쪽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추가 조치를 취했다.

 

 그리고 앱을 정식 출시 하지 않은 채로 이의신청을 하게되면 내부테스트 중에 실제 광고가 표시되도록 한게 뽀록나서 문제가 생길까봐 프로덕션 트랙으로 앱을 정식 출시 한 후 이의신청했다.

 

아래는 정성들여 쓴 1000자 짜리 이의신청 (간절함이 느껴진다)

 

더보기

안녕하세요. RGB : The Puzzle 게임입니다.
먼저 저희 게임이 귀사의 정책을 위반한 데에 사죄의 말씀 드리며, 
현재는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부분을 수정하여 플레이 스토어에 업데이트 
버전을 등록 했습니다. 다음은 수정 목록입니다.

1. 전면광고의 노출 시점을 변경하였습니다.
저희 게임은 마지막 남은 블랙홀이 파괴될 때 레벨 클리어 UI가 호출됩니다. 
기존에는 레벨 클리어 UI가 호출되기 직전에 전면광고를 노출시켜 부자연스럽고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전면광고 노출 시점을 레벨 클리어 UI에서 
모든 명령을 수행하고 다음 씬으로 넘어가는 시점으로 변경했습니다. 
- 이제 씬 교체를 위해 화면이 어두워지고 나서 다시 밝아지기 전에 전면 광고가 노출됩니다.

2. 아래로 떨어지는 별 조각에 의한 하단 배너 무효 클릭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본 게임은 템포가 느린 게임으로, 게임이 루즈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레벨 클리어 시 
떨어지는 별 조각을 터치해서 보너스 별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다음과 같이 수정했습니다.
레터박스나 필러박스에 별조각 잔상이 남아 이용자게 혼란을 주던 점을 수정했습니다. 
본 게임은 다양한 화면비율에 대응하기 위하여 레터박스나 필러박스를 사용합니다. 
기존에 이 레터박스나 필러박스에 대한 별다른 조치가 없어서 별조각의 잔상이 남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때, 레터박스의 경우 하단 배너의 위치와 겹치는 부분이 있어 
사용자가 잔상을 눌러 무효 클릭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 더 이상 잔상이 남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별조각이 하단 배너 위치에 도달하기 전에 사라지도록 수정했습니다. 
- 더 나아가 조금의 무효 클릭도 방지하기 위하여, 별조각이 떨어질 때는
 하단 배너가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이상 수정 목록이었습니다. 
검토에 감사드리며 추가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시 피드백을 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추가로 하단 배너가 존재 할 때는 게임 하단 UI들이 조금 위로 올라가고, 광고 제거를 구매하면 하단 UI가 제자리로 가도록 수정했는데 이건 깜박하고 안적었다.

 보통 이의신청을 하면 2~3일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글을 본 것 같은데 애드몹 직원분들이 열일을 하는 건지 아니면 자동으로 확인 되는 것인지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1 ~ 2시간 뒤에 블락 해제 메일이 왔다!!

 

 

ㅜㅜ 감사합니다. 앞으로 착하게 살겠습니다. 클릭 유도를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요.

그리고 얼마 뒤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 근데 지금까지 겨우 2달러 번게 함정이다. 하하

 

 음, 결과적으로 보자면, 내 앱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준 애드몹에게 감사한 생각이 든다. 처음엔 억울한 마음도 들었지만 차분하게 생각해보니 내 앱에 아직 문제가 많음에도 빨리 출시하고 싶은 마음때문에 눈이 멀어 그걸 무시하고 있었던 것 같다. 결과적으로 애드몹 덕분에 많은 문제들을 해결했고, 미숙한 앱이지만 조금 더 성장했다고 느껴진다.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출시도 안한 내부 테스트 진행 중인 앱이 어떻게 클릭 유도로 정지를 먹었을까 생각을 해봤는데 (나는 광고 절대 클릭하지 않았다. 부정 클릭으로 정지먹을까봐!) 확실한 건 아니지만, 구글 콘솔에서 사전출시 보고서를 보면 내 앱 시작 화면에 지정된 라벨이 없어 ai 테스터(?) 들이 아무대나 막 클릭하다가 하단 배너를 누르거나 보상형 광고를 보는 일이 잦던데 혹시 그게 문제가 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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